히트 메이커스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할 책은 히트 메이커스입니다. 표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책 한 권을 한 문장 또는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수용할 수 있는 범위에서 가장 진보적인 디자인, 친구처럼 느껴지는 낯선 사람을 좋아한다
책소개
[스타워즈], [왕좌의 게임] ‘포켓몬 고’ ‘버즈피드’ 아델 …
전 세계를 감동시킨 글로벌 메가히트작에 숨겨진 성공의 비밀!
40년 넘게 팬덤을 유지하며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자리 잡은 [스타워즈], 매회 시청률 기록을 경신하는 [왕좌의 게임], 세계적 베스트셀러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등의 글로벌 플랫폼, 혁신의 아이콘 아이폰, 심지어 많은 전문가의 고개를 갸웃하게 만든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 … 이들은 어떻게 전 세계 사람들을 열광하게 만들었을까?
목차
감수의 글 히트작이 만들어지는 0.1퍼센트의 순간
서문 전 세계가 아는 유명한 노래
제1부 히트 메이킹의 심리학
제1장 마법과도 같은 반복적 노출의 힘
명성과 친숙성-미술, 음악, 정치
제2장 ‘친숙한 놀라움’을 추구하라, 마야 원칙
깨달음의 순간-TV, 기술, 디자인
제3장 언어 안에 숨겨진 멜로디
반복의 힘-노래와 연설
Hit Making | 소름
제4장 신화를 만드는 심리 I: 이야기의 힘
수천 개의 클리셰 모음 〈스타워즈〉
제5장 신화를 만드는 심리 II: 히트의 이면
스토리텔링이 무기다
제6장 유행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인기 있어서 좋아 vs. 인기 있어서 싫어
Hit Making | 쿨 키즈(cool kids)
제2부 히트 메이킹의 경제학
제7장 히트의 무작위성, 0.1퍼센트 확률의 세계
티켓, 카오스 그리고 로큰롤 역사상 최고의 히트작
제8장 근거 없는 바이럴 신화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의 엄청난 성공에 숨겨진 비밀
제9장 네트워크 효과, 팔로어의 팔로어
무리, 패거리, 광신적 추종 집단
Hit Making | 위풍당당
제10장 대중은 무엇을 원하는가 I: 예측 경제학
예측이 좀처럼 들어맞지 않는 사업
제11장 대중은 무엇을 원하는가 II: 출판과 방송의 역사
우리가 뉴스에서 원하는 것(은 뉴스가 아닐지도……)
Hit Making | 브로드웨이 828번지
제12장 히트 상품의 미래: 제국과 도시국가의 공존
친숙한 놀라움, 네트워크와 마법의 가루
감사의 글
옮긴이의 글 저널리스트의 탁월한 감각으로 풀어낸 히트 상품의 탄생 비화
인상 깊게 남는 부분
책 전반부에 "로위"라는 사람이 소개된 것이 있습니다. 현대 산업디자인의 아버지라고 널리 알려진 코카콜라 병과 럭키스트라이크 담뱃갑을 디자인한 것도 이 분이라고 합니다.
(한 번씩 코카콜라 병 디자인을 누가 했을까 생각이 들곤 했는데 이 분이 디자인하신 거였네요.)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귀신 같이 알아내는 감각을 타고났다고 밖에 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났고 예리한 직관력뿐 아니라 탄탄한 이론도 갖추고 있었으며 이 거대한 이론 틀을 "마야 (MAYA : Most Advanced Yet Acceptable)"라 칭합니다.
사람들은 과감한, 그러면서도 수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로위가 말하는 마야원칙의 핵심입니다.
"25%의 영감과 75%의 발품" 원칙으로 새로운 모든 것에 대해서 발품을 팔아 직접 본인이 세부적인 모든 부분에 대해서 확인, 관찰하고 최고의 디자인을 했다고 합니다.
몇 가지 인상적인 문장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들은 어떤 것을 좋아하고 좋아하게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현명한 단순화. 사람들은 전에 봤던 것을 좋아한다. 그러면서도 문득 뭔가를 깨닫게 해주는 혹은 정신적인 자각이 일어나게 하는 작품을 좋아한다.
- 반복 노출의 힘. 사람들은 친숙한 것에 이끌린다. 새로운 것을 갈망하면서도 친숙한 것을 좋아한다. "친숙함을 지닌 새로움"
소감 및 적용할 것
인스타그램의 성공요인으로 소개된 내용을 보면 수많은 유사 앱 가운데 특별히 인스타그램이 이토록 유명해진 이유는 무엇일까? 성공요인은 미적 감각과 전파 요소에 힘입은 바가 큰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앱을 출시하기 전에 각계각층 거물들에게 이 앱을 보내고 이들이 자신의 트위터에 인스타그램 사진을 몇 개 올리고 수백만에 이르는 팔로워를 통해서 이미 존재하는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해 제품을 출시하기도 전에 이미 수많은 사람에게 접근할 수 있었던 부분이 주요했던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널리 홍보하는 전략", "홍보 전략", "대중 전파"가 핵심 관건입니다.
추천드리는 분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한 번 읽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케팅 방법측면에서 세세한 기술적인 부분은 아니지만 올바른 방향에 대해서 생각하고 그 방향을 설정하는데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안내서 역할을 할 수 있는 책입니다.
내가 판매하고 있는 제품, 새로운 제품을 디자인하려고 할 때 또 어떤 방법으로 내 것을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만들 것인지 등 아주 많은 사례를 통해서 견문을 넓힐 수 있는 책으로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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