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및 키워드 마케팅의 이해
검색엔진 마케팅은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arch Engine Marketing 등 여러 가지 용어를 사용하며 주요 메이저 Search Engine 들은 NAVER, DAUM, Google, bing 등 대부분 무언가를 검색하기 위한 포털사이트입니다.
검색엔진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는 과거 홍보브로슈어를 제작하고 배부를 했다면 현재는 블로그를 제작하고 관리하는 것으로 블로그를 구조적으로 제작 후 콘텐츠 관리 및 검색엔진에 적합한 용도로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색엔진 마케팅은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PPC (Pay-Per-Click) 방식은 특정 키워드 검색 시 특정 부분에 제시될 수 있도록 비용을 지불하는 것으로 첫 페이지 파워링크 부분에 배치가 될 수 있도록 그 자리를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방식 SEO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파워링크에 제시된 회사는 신뢰할 수 없어, 돈을 지불해서 상단에 보이는 걸 거야"라는 생각 때문에 소비자들이 클릭을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며 돈을 지불해서 구매한 자리이기 때문에 양질의 좋은 콘텐츠가 아니라는 생각이 일반적인 소비자의 생각입니다. 저도 그런 경험이 있네요. 이상하게 상당 파워링크 부분은 클릭을 안 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PPC 방식은 쉽지만 소비자들이 클릭을 잘하지 않기 때문에 SEO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PPC 방식과 SEO를 비교해 보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SEO를 위한 3가지 최적화 방식
SEO를 잘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내부 최적화, 구조적 최적화 그리고 외부 최적화입니다.
1. 내부 최적화
키워드와 웹사이트 사이의 관련성을 높여주어야 합니다.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많이 가지고 있는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가 좋은 것으로 핵심은 관련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주로 검색하는 주요 키워드를 리스트업 하고 그 리스트 항목을 토대로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으로 주기적인 업데이트도 필요합니다.
지나치게 특정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키워드와 관련성 높은 정보들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워드 최적화의 핵심은 주요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양질의 Information으로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구조적 최적화
검색엔진에서 좋아하는 형태로 구조적으로 최적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이렇게 웹사이트를 구축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가 인기가 많은 이유는 구글 검색엔진에 적합한 구조로 웹사이트를 구축이 가능해서 그렇습니다.
3. 외부 최적화
웹사이트가 다양한 사이트들과 서로 링크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양질의 Information을 많이 가지고 있다면 다른 웹사이트 페이지에 있는 내 웹사이트 링크를 보게 될 것이며 파워블로그 또는 동종업계 분야의 사람들이 제품 소개 및 링크 연결을 지속적으로 해줄 수 있는 Relationship을 쌓는 것도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키워드 관리 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키워드 관리 방법은 고객이 찾는 핵심 키워드를 파악하고 차별화된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이며 두 가지 키워드 종류가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 "치과" "아프지 않게 잘 치료하는 치과"입니다.
- Short tail 키워드는 제품의 핵심 고객들이 많이 찾는 짧은 형태의 키워드
- Long tail 키워드는 말 그대로 긴 형태의 키워드
Short tail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간편하게 찾기 좋기 때문에 검색량이 많고 첫 번째 페이지에 제시하기 위해서 경쟁이 상당히 치열합니다. Long tail의 경우 검색될 가능성은 낮지만 검색이 되면 매장을 방문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구매전환율이 높습니다. (구매전환율 : 매장에 실제로 방문하거나 제품을 구매하는 비율)
강남역맛집과 강남역 조용한 레스토랑을 예로 Short. Long tail 키워드 장단점을 그래프로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결국 핵심 키워드, 차별화된 키워드를 잘 찾아서 Short tail, Long tail을 적절하게 잘 적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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