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스페셜

웹사이트 마케팅의 이해

웹사이트 마케팅의 이해

 

비즈니스 웹사이트 운영 시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핵심 point는 아래와 같습니다.

- 웹사이트로 고객과의 접점을 만드는 방법은?

- 비즈니스 웹사이트를 만드는 이유는?

- 다른 SNS 채널과 웹사이트의 차이점은?

 

기업, 자영업 등 대부분 비즈니스 분야에서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온라인상에서 자신의 비즈니스를 들여다보는 창으로 이미지와 비전을 어필하는 창구이며 웹사이트를 설계할 때 비전, 대외 이미지를 고려해서 구축해야 합니다.

"좋은" 웹사이트란 과연 무엇일까?

- 좋다는 개념은 주관적인 개념으로 쉽고 편하게 웹사이트를 탐색할 수 있는가? 고객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가? 적절한 구조로 홈페이지가 구성되어 있는가?라고 할 수 있으며 좋은 웹사이트구축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 알고 갖춰야 하겠습니다.

 

어떻게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을까?

- 간결하게 만들어라. 동일한 정보를 담고 있다면 보다 간결해 보이는 웹사이트가 더 좋은 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적인 사례로 아래와 같이 구글웹사이트의 핵심 사항인 "검색"만을 극대화시켜 보여주기 위한 설계입니다.

단순함이 더욱 효과적인 이유는 나무 많은 정보가 노출될 경우 오히려 주의력이 떨어지는 심리가 발동되고 사람들이 내용에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복잡을 인지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사이트에 불편함을 느끼고 빠른 시간 내에 사이트를 떠나는 것으로 훌륭한 웹사이트의 정답은 없지만 최대한 단순하게 만드는 것이 호감을 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고객의 방문목적 파악 및 list up

- 고객들이 우리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방문하는 목적을 파악한 뒤 관련 항목들을 list up 해야 합니다. 그리고 레이팅 작업을 해야 합니다. 즉 우선순위를 정하는 작업입니다. 

 

웹사이트 방문 고객의 니즈 파악

- 고객들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어떠한 특정 니즈(Needs), 즉 욕구가 활성화되었기 때문으로 예를 들어 사람들이 레스토랑 웹사이트를 찾는 이유는 배고픔에 대한 욕구가 활성화됐기 때문으로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하는 이미지 혹은 내용을 전면에 배치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좋은 웹사이트"가 갖추어야 할 디자인 및 콘텐츠 요소의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웹사이트 구조 전략

- 긴결하고 사용이 쉬운 메뉴 영역구성.

- 방문객이 정보를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메뉴바로 구조화

- 정보가 쉽게 공유되도록 구성.

- 홈페이지의 모든 정보들은 기밀이 아니라 외부에 노출시킬 수 있는 것으로 쉽게 카피 & 페스트가 되어야 함.

 

바로 공유가 되지 않아 프린트를 해서 전달한다고 하면 구조적인 충족도가 만족이 되지 않고 제일 중요한 신속하게 많은 곳에 전파함에 문제가 됩니다. 좋은 웹사이트가 갖추어야 할 구조적인 요소의 조건은 콘텐츠가 간결하고 사용이 쉬운 메뉴 그리고 정보의 쉬운 공유라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웹사이트가 갖추어야 할 핵심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디자인    : 심플한 화면디자인

- 콘텐츠    : 고객 니즈를 만족시켜 주는 정보 그리고 고객이 원하는 정보

- 구조        : 정보의 쉬운 공유 그리고 간결하고 사용이 쉬운 메뉴

- 최적화    :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형태

 

'마케팅 스페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 광고 마케팅의 이해  (62) 2023.04.21
검색엔진 및 키워드 마케팅의 이해  (64) 2023.04.20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  (67) 2023.04.18
Marketing insight 5 마지막 편  (50) 2023.04.12
Marketing insight 4  (30) 2023.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