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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스페셜

Marketing insight 5 마지막 편

Marketing insight 5 마지막 편

 

드디어 Marketing insight 5 마지막 편입니다. 

 

1%의 차이가 고객의 마음을 움직인다

 

프로모션 방식의 변화

- 전통적인 프로모션은 매스미디어를 통한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한다면 고객경험의 중요성이 증가된 최근 프로모션은 감각, 인지, 행동, 관례 등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변화되었습니다.

 

효과적인 프로모션의 비밀

- " 고객의 행동적 참여를 유도하라!" 

 

타고난 이야기 꾼, 구글

- 감성적 체험을 제공하는 구글의 마케팅은 높은 광고의 인기에 패러디 영상까지 등장할 정도로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이 지식검색, 전자상거래, 번역 등 구글만의 뛰어난 기술을 어필한 것이 있다면 새로운 방식은 똑같은 메시지를 감성적인 이야기에 담아 전달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윤리적 소비의 대명사 탐스 (TOMS) 슈즈

- 2006년 창립된 미국의 신발 브랜드는 대표적인 사회적 기업으로 알려져 있고 소비자가 신발 한 켤레를 구매할 경우 제3세계 어린이에게 신발 한 켤레를 기부하는 것으로 광고 이미지를 보면 사장님이 아프리카 어린이에게 신발을 직접 신겨주는데 아주 인상적입니다. 

탐스 슈즈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인지적 체험, 더 나은 세상을 향한 도전, 감성적 체험을 소비자가 경험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구매가 기부가 됩니다.

 

마케팅의 중심이 아래와 같이 변하고 있습니다. 

 

어슈어런스 프로모션, 감동과 공감을 이끌어 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심각한 경기 침체 속에서 현대자동차가 구사했던 직장을 잃으면 자동차를 반납할 수 있는 어슈어런스 프로모션을 진행했고 그 내용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모두를 만족시킨 이 방법은 실제, 실직 후 보험금을 신청한 소비자는 거의 없었고 비용손실 없이 미국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혼자만 성공하는 것이 아닌 모든 사람이 성공하는 그런 세상을 생각하는데 이 내용을 보면 아주 이 부분과 정확하게 매칭됩니다.

- 소비자         :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 없이 자동차 구매 가능

- 자동차 딜러 : 중고차 시장의 활성화로 사업상의 이익 확보

- 자동차 회사 : 매출 증가 및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제고

- 보험회사      : 보험 판매 수익 확보 

 

이렇게 고객에게 감동과 공감의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킬 수 있었습니다. 또 경쟁업체들도 앞다퉈 내놓은 유사프로그램을 통해서 현대자동차의 어슈어런스 프로그램을 더욱 유명하게 만드는 계기로 작용했습니다.

기존 저렴하고 합리적인 이미지에서 Protecting & Caring 가족중심적인 이미지로 완전히 탈바꿈할 수 있는 계기가 이 마케팅 하나로 이루어진 셈입니다.

 

고객의 마음을 움직인 마케팅. 우리는 고객에게 어떤 체험을 경험하게 해주어야 할까요? 

이상으로 Marketing insight 5 마지막 편을 마치며 더 많은 다른 내용으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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