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스페셜

Marketing insight 3

Marketing insight 3

 

Marketing insight 3 포스팅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브랜드 침투경로는 시각적 경험이라고 합니다. "볼보는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차입니다."의 말이 아닌 볼보 차 위에 겹겹이 쌓인 차들에 의해서도 아무렇지 않은 그런 사진 한 장이면 모든 것이 해결이 되는 것으로 "백문이불여일견" 강렬하고 시각적인 경험은 언어적 메시지를 압도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미국 담배시장 1위를 점유하고 있는 이 회사? 말보로라고 합니다. 43%를 점유하고 있으며 대표 이미지는 "카우보이" 네요.  언어적인 메시지는 "The first masculine cigarette" 가장 최초의, 남성적인, 강하고 거친 담배이며 고객의 머리에 침투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시각적 이미지로 남성이 말을 타고 있는 카우보이 사진입니다.

 

말보로 카우보이의 등장 배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때 당시 남자들의 흡연 인구는 포화상태이고 여성흡연 시장을 위해서 노력할 때 말보로는 더 강력한 남성중심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언어적 메시지 + 시각적 경험으로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고 성공했습니다.

 

 

 

그럼 왜 시각적인 이미지가 더 강력한가?  아주 예쁜 여자 사진을 보여주면서 아주 못생겼다고 말을 하면 못생겼다고 말하는 그 언어적 정보가 잘못된 것으로 판단을 합니다. 즉 시각적인 정보가 언어적 정보를 압도합니다. 

 

두뇌의 정보처리 기능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뇌는 시각적인 이미지를 처리하고 좌뇌는 소리 (청각)을 처리합니다. 

1. 인쇄된 언어정보가 시각적으로 들어올 경우

2. 시각정보로 인식

3. 우뇌에서 처리 

4. 좌뇌로 이동해 소리정보로 변환 (시간, 에너지 소비가 증가하는 경향)

 

우뇌의 또 다른 기능은 시각적 정보가 더 감성적인 체험을 유도하는 이유로 시각적 정보, 감성적 정보 모두 우뇌에서 처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아기라는 말만 들어서는 바로 느껴지지 않지만 아기 사진을 보여주면 바로 너무 귀엽다는 반응을 하는 것입니다. 

 

다른 한 가지 예로 시각적인 이미지를 고려하지 못해 실패한 사례가 있습니다. 처음 치킨만 취급을 하며 보스턴 치킨으로 간판을 걸고 영업을 하던 곳이 치킨 외 이런저런 다른 것을 팔면서 이름을 마켓으로 변경을 하고 매출이 급감한 사례입니다.

 

사람들이 치킨이라는 아주 따뜻하고 맛있는 군침 도는 그런 이미지에서 마켓이라는 아무것도 특별한 것을 떠올릴 수 없는, 이렇게 이름을 바꾸었을 뿐인데 매출이 급감한 사례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승부는 예술에서 갈린다고 합니다. 기업이 제품을 만들 때 아름답고 세련된 디자인, 특별한 촉감, 모양 등 감각적 체험을 제공하는 디자인, 이런 예술에서 갈린다고 합니다.

 

물건을 사는 구매자는 자체의 상품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열광하고 꼭 갖고 싶은 상품, 돈 내고 구매하는 일이 유쾌한 일이 됩니다.  물론 기업에서는 높은 고객충성도를 확보하고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는데 이득이 됩니다.   

 

"경쟁의 본질은 과학이고

승부는 예술에서 갈린다.

 

과학이 없으면, 즉 상품의

기능, 속성이 없으면 예선 탈락이고

결승전은 예술성으로 승부한다.

 

비슷한 기술이면

예술성과 연기로 승부가 나는 

피겨스케이팅처럼" 

 

'마케팅 스페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  (67) 2023.04.18
Marketing insight 5 마지막 편  (50) 2023.04.12
Marketing insight 4  (30) 2023.04.10
Marketing insight 2  (6) 2023.04.01
Marketing insight 1  (3) 2023.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