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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스페셜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

 

디지털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는?

- 모든 기업들이 디지털 마케팅을 할 필요는 없음

- 기업의 특성에 따라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이 다를 수 있음

=> 기업의 입장에서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특징은? 

- 각 SNS 플랫폼의 특징 이해

- 일방향이 아닌 쌍방향 캠페인에 집중

- 고객이 주인이 되는 캠페인

 

전통적인 마케팅이 오프라인 상의 여러 가지 플랫폼들에 특정한 부분을 돈을 주고 사는 것이라면 디지털 마케팅은 온라인상의 특정한 플랫폼들을 이용하여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과거 종이신문을 잘 보지 않고 온라인상에 디지털 형태의 신문기사를 보는 경향, TV를 보지 않고 SNS 플랫폼에서 재미있는 영상을 보는 경향 등 온라인 특성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고 이용량이 많은 SNS 플랫폼에 마케팅 활동을 해야 하며 디지털 마케팅은 기업입장에서 필수적입니다.

 

그럼 마케팅 활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과거 인쇄소에서 전단지를 제작해서 배포를 했다면 현재는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 제작 그리고 주요 검색 키워드를 파악 후 검색엔진 최적화라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와 홈페이지 제작 시 공짜로 이용 가능한 플랫폼이 있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들지 않지만 좋은 형태의 플랫폼 콘텐츠를 담지 않으면 사람들이 오지 않으며 디지털 마케팅의 주요 구성요소와 각 플랫폼에 적합한 콘텐츠 형태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이란?

"온라인 마케팅" 또는 "SNS 마케팅"이라고 하며 말 그대로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을 베이스로 광고를 하거나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으로 TV 가 아닌 유튜브에 동영상 또는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것으로 소셜미디어 여러 플랫폼 상에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을 디지털 마케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인터넷 기반 마케팅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주요 구성요소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1. 웹사이트 마케팅

    - 소비자들은 심심하거나 한가해서 홈페이지를 방문하지 않으며 얻고 싶은 정보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방문을 하는 것으로 고객이 원하는 정보, 고객니즈를 만족시켜 주는 정보 그리고 정보를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메뉴를 구조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구글의 홈페이지를 보면 검색할 수 있는 창만 있는데 아주 단순한 것이 아주 강력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검색엔진 마케팅

- 과거 치킨집 전단지를 찾아본 것 대비 지금은 검색엔진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는 것으로 고객이 찾는 핵심 키워드 파악 및 관리 전략이 필요하며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마케팅을 위한 최적화 방법이 필요합니다.

 

3. 블로그 마케팅

- 기업입장에서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각각 운영을 하는데 왜 블로그까지 운영을 해야 하는지 이유를 보면 홈페이지의 경우 기본적인 기업 정보를 제공하여 상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공간이라고 한다면 블로그의 경우 고객과 대화의 장 역할을 하는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4. 온라인 비디오 마케팅

- 동영상 콘텐츠를 선호하는 이유는 플레이만 하면 읽을 필요 없이 볼 수 있는 동영상 형태의 1~2분 콘텐츠를 선호하기 때문이며 Online video 핵심 resource 사용 전략구축 및 지속적인 콘텐츠 생산 방법이 필요합니다.

5. 모바일 마케팅

- 모바일과 PC 디바이스 별 마케팅 형태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차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전략, 모바일 디바이스에 적합한 콘텐츠 형태가 필요합니다.

 

6. 소셜 미디어 마케팅

 

위 언급한 6가지 마케팅 각각의 세부 사항 및 콘텐츠 마케팅 내용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몇 차례에 걸쳐 포스팅을 계속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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