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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스페셜

온라인 광고 마케팅의 이해

온라인 광고 마케팅의 이해

 

전통적인 오프라인 광고 매체 및 방식은 인기 프로그램 시작 전에 Airing time을 사는 TV 광고, 신문의 특정한 광고 지면을 사는 신문광고 그리고 잡지의 특정한 광고 지면을 사는 잡지광고입니다. 

온라인 광고는 Webpage 상에서의 광고지면을 사는 것으로 온라인상의 특정한 플랫폼들을 돈을 주고 사는 것입니다. 

 

광고의 형태로  이메일, PPC (Pay-Per-Click, 소비자가 특정 키워드 검색 시 첫 페이지에 제시될 수 있도록 특정 부분을 사는 것) 이 있으며 PPC 방식이 인기가 많은 이유는 소비자들이 키워드 검색 시 특정 자리에 광고가 제시되면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 Banner 광고가 있으며 전통적으로 많은 기업이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특정 시간대 첫 페이지 화면에 나타나는 광고가 있습니다. 네이버상의 배너광고 유형을 보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배너광고를 부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사이트의 많은 트래픽이 유입되는 시간대는 언제인가? 제품과 관련된 소비자들의 니즈가 언제 활성화되는가?입니다.

맥주와 관련된 배너광고를 집행한다면 해당 광고는 언제 노출되는 것이 좋을까요? 아침, 점심, 저녁 시간. 당연히 저녁 시간입니다.

 

네트워크 배너광고

말 그대로 기업이 수많은 사이트와 협업을 맺은 것으로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가 여러 신문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트래픽이 많은 사이트와 협업을 체결한 것이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과 제휴가 되어 있는 약 50,000여 개의 사이트에 원하는 형태로 배너 광고 노출이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방식에 배너광고를 집행할 때 정교한 타케팅이 가능하며 이는 광고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주요 Target에게 많이 노출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게재 위치 타겟팅

신문사에 배너광고를 노출한다고 했을 때 Target 대상이 많이 이용하는 신문사를 선택하여 배너광고를 노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문맥 타겟팅

Target 대상이 자주 이용하는 신문사 웹사이트의 기사 페이지의 문맥을 파악하여 가장 연관성 높은 광고를 노출하는 것입니다. 제휴하고 있는 사이트들의 각종 페이지에 내용들을 실시간으로 스캔하여 문맥을 파악하고 그 특정 단어가 제시된 기사 페이지에 광고 노출을 하는 것입니다.

 3. 리마케팅 타겟

쇼핑몰의 특정 제품을 본 사람이 다른 사이트에 들어갔을 때 본 제품에 대한 광고 노출 요청으로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네이티브 애드광고

배너광고의 혁신적인 대안으로 "네이티브 애드" 고유에 원래 있었던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광고 같지 않은 배너 광고입니다. 피로를 이기기 위한 Information을 제시하면서 내용 중간 정도에 특정 제약회사의 제품을 노출한다던가 여행지 소개를 하면서 광고 노출을 하는 것입니다. 

Product Placement

용어가 다소 생소하긴 하지만 아마 설명을 하시면 바로 아실 내용으로 영화, 드라마 등에 자연스럽게 상품을 등장시켜 간접적으로 광고를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