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의 이해
기업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드리며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대해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수많은 기업들이 블로그를 운영하고 홈페이지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블로그를 운영하며 블로그만의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홈페이지와 느낌이 달라야 하며 의도적으로 재미있게 블로그 이름을 지은 것, 제품의 특성에 맞게 이름을 지은 것, 사적인 이야기 공간을 강조하며 이름을 지은 것 등 이름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블로그 이름을 통해 고객에게 편하게 다가가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블로그는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 만들어진 공간임을 이해해야 합니다.
기업 홈페이지와 블로그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성공적인 블로그 커뮤니케이션 전략
기업 블로그가 적은 이유
심심해서 블로그를 찾는 사람은 없으며 대부분 파워블로그를 주기적으로 방문을 하는데 왜 기업블로그를 잘 방문하지 않는지 살펴보면 대부분 기업들이 홈페이지와 비슷하게 기업정보들로 구성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기업블로그를 운영할 때 성공한 기업블로그들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공적인 기업 블로그의 특징
고객들과의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 장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며 콘텐츠의 양이 아닌 호응도,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잘되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잘 안되고 있는 기업블로그의 특징이 기업이 일방적으로 이야기하는 그런 경우가 해당합니다. 이렇게 기업블로그의 원활한 소통 여부를 살펴보기 위해 아래 data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의 색깔이 드러난 차별화된 스토리 개발하기
차별화되지 않으면 사람들이 주기적으로 방문하지 않으며 재미가 있고 관심정보를 제시해야 합니다. 재미없는 내용 또는 다른 매체를 통해서 볼 수 있는 차별화되지 않은 일반정보는 좋지 않습니다.
카드사를 예로 일반적인 할인혜택이나 활용 tip을 안내하는 것이 아닌 전혀 다른 형태의 콘텐츠를 만들어 전달하는 것으로 금융이 아닌 문화를 주제로 콘텐츠를 제작한 것이 한 가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타깃을 관찰하고 그 타깃이 20~30대 여성이라면 그 타깃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분석해서 문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가봐야 하는 블로그로 알려지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방문한 예입니다.
파워블로거 매니지먼트
성공적인 기업블로그의 경우 파워블로그들과의 긴밀한 관계를 맺으려는 노력을 많이 합니다. 기업이 특정 블로그를 제작하고 이에 관심이 있는 파워블로거가 블로그를 방문하며 파워블로거가 팔로잉하는 수많은 일반인들이 자연스럽게 기업블로그를 알게 되는 방식으로 기업은 블로그 관리창을 통해서 방문자 확인이 가능하며 파워블로거에게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핵심은 인간적인 관계를 맺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블로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개들과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장을 마련
2. 기업의 색깔이 드러난 차별화된 스토리 개발하기
3. 파워블로거와 타깃 집단의 블로그들과 관계 맺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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