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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스페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이해 - 디지털 마케팅 마지막 편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이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등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어떻게 마케팅을 할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SNS 마케팅 기획을 하려면 유명한 SNS 플랫폼을 실제 사용해 봐야 하겠습니다. SNS 마케팅을 강조하는 이유는 고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SNS 플랫폼이기 때문이며 페이스북의 경우 20~30대 하루 2~3시간 이상 시간을 보내고 인스타그램에서는 수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보냅니다. 

 

SNS 플랫폼을 두 가지로 분류한다면 "아카이브"방식과 "타임라인"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아카이브 방식의 경우 홈페이지의 검색창 또는 블로그를 통해서 관련성 높은, 깊이 있고 많은 형태의 정보들로 구성이 됩니다. 타임라인 방식의 경우 재미있는 콘텐츠 또는 지인이 올린 글을 보다가 정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출발점은 SNS 플랫폼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셜 마케팅의 출발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SNS 플랫폼 분류별 콘텐츠 차이점에 대해 이해

2. SNS 플랫폼 분류별 플랫폼 종류에 대해 이해

3. 개별 SNS 플랫폼 특징에 대해 이해

 

페이스북

20~30대가 관심사에 따라 재미있는 콘텐츠를 찾아다님. 상대적으로 긴 형태의 글을 쓸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사적인 이야기를 많이 한느 것으로 인식. 친구신청을 했을 때 수락여부를 고민하는 것이 직장동료가 아닌 취미생활 또는 생각이 비슷한 사람과 친구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일반적임. 왜냐하면 불편하게 느끼는 사람이 들어오면 싫을 수 있음. 또 수많은 사람들과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있지 않음

 

카카오플러스

30~40대가 메신저 베이스로 커뮤니티 관리 및 정보교환을 많이 이용

 

트위터

140자 이내의 짧은 글 중점. 팔로우하는 사람들과 소통 최적화. 신속성 또는 경제성 측면에서 큰 가치를 줄 수 있는 것으로 단시간에 확산되는 신속성을 가짐. 140자만 쓸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아니라고 인식하기 때문에 친구 신청 또는 팔로잉 신청을 했을 때 쉽게 승인을 하는 경향을 가짐. 그래서 수많은 사람들과 거미줄처럼 연결됨. 순간적으로 오늘의 이슈를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파악하고 싶을 때 트위터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

 

인스타그램

사진 형태의 콘텐츠에 적합한 형태. 외관이 중요한 아이템을 보여주기에 최적화. 이미지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패션업계 또는 식품업계에서 많이 사용함. 맛있어 보이는 음식사진 또는 옷을 근사하게 입은 사진을 클릭하고 사진 관련 정보를 해시태그를 이용해서 파악하는 형태임.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

핵심은 일방향이 아닌 쌍방향입니다.

할인쿠폰을 증정하는 것, 추첨을 통해서 선물을 증정하는 것, 설문에 대한 답변을 등록한 사람들 중 추첨을 통해서 선물 증정 이벤트를 하는 것 등은 이벤트에 응모 후 다시 방문하지 않으며 이벤트 응모자 중 30~40%가 제품에는 전혀 관심이 없고 혜택만 취하는 "체리피커"고객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지 않고 결국 아무런 남은 것이 없는 상황이 됩니다.  (체리피커 :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고 이벤트 혜택에만 관심을 두고 있는 소비자)

 

쌍방향 캠페인의 사례를 보면 탑승하는 승객이 토트넘의 경기를 보고자 해외에 가는데 티켓을 구매하지 못해서 아쉬운 내용을 SNS에 글을 올리고 항공사가 탑승객의 SNS 내용을 추적, 확인 후 이벤트를 실시해서 깜짝 선물을 증정해서 고객감동을 이끌어내는 것이 한 가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방향적 캠페인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장점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것으로 쌍방향적 캠페인은 고객의 니즈를 콘텐츠화시켜서 고객과 같이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것, 진정한 형태의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콘텐츠로 쌍방향적 캠페인이 진정한 상호 커뮤니케이션 콘텐츠라 할 수 있습니다. 선물을 무조건 주는 것이 아니라 캠페인 참여 중에 특정 느낌을 줄 수 있어야 하며 재미를 느끼고 고객이 주인공이라는 느낌을 받아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고객이 주인이 되는 캠페인

SNS 캠페인의 실패요인이 고객이 주인공이 아니라 기업이 주인공이 되려고 하기 때문이고 기업이 주인공이 되는 캠페인은 "오프라인캠페인"입니다. 

 

SNS마케팅의 핵심

1. 각 SNS 플랫폼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으로 각 SNS 플랫폼 특징에 맞는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함

2. 일방향이 아닌 쌍방향 캠페인에 집중해서 진정한 의미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만들어야 함

3. 고객이 주인이 되는 캠페인

 

해당 내용을 마지막으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아보았고 다음 기회에 더 유익한 내용으로 포스팅 이어가도록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마케팅에 대한 포스팅 잘 봐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