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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스페셜

모바일 마케팅의 이해

모바일 마케팅의 이해

 

디지털 마케팅은 여러 가지 플랫폼 디바이스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으로 모바일을 통한 SNS 콘텐츠 커뮤니케이션이 많아 짐으로 모바일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성공적인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전략

모바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시 아래 4가지 사항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1. "반응성"과 "가독성"에서 최적의 이영자 경험을 주도록 하라.

2. 모바일에서는 개인화된 마케팅활동을 하라.

3. 모바일 접촉방식을 고려한 마케팅 활동을 하라.

4. 필요하다면 반드시 모바일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라.

 

반응성이란 무엇일까?

기존 홈페이지는 PC 형태에 적합한 형태이기 때문에 모바일의 작은 화면에 보이는데 일정 시간이 소요되고 디바이스 종류에 따라 최적화된 형태로 화면변환에 소요되는 버퍼링 시간이 없도록 하는 것으로 근래 반응형 웹이 많이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기독성이란 무엇일까?

작은 화면에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화면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Text 형태 또는 동영상 형태의 정보를 전달한다고 했을 때 모바일 기준으로 세로형, 정방향, 가로형으로 생각해 보면 정방향이 사람들이 제일 선호하는 모바일 사용방향이고 이 상태에서 공유 또는 Like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방향을 달리 바꿔야 하는 상황이면 이런 공유 또는 Like를 누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모바일에서 이용자 불편을 최소화하는 형태에서 콘텐츠가 최적으로 제작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모바일에서 개인화된 마케팅활동

PC는 일반적으로 타인과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로 가족이 또는 동료가 사용할 수 있으며 그래서 개인화된 정보 노출을 싫어합니다. 그러나 모바일의 경우 가장 개인화된 개인화된 정보노출을 좋아하고 타인과의 공유가 거의 없는 디바이스입니다. 그래서 "나 혼자만 사용하는 디바이스"라는 생각이 강하기 때문에 개인화된 마케팅 활동이 중요하며 단적인 예가 모바일에서 자동로그인 기능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전략

모바일 접속방식을 고려해서 다양한 경험을 전달해 줄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이 효율적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설치를 하면 쿠폰을 준다고 홍보를 하고 그렇게 일반인이 설치를 하고 나면 잊어버립니다. 즉, 그 애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사용을 하지 않으며 결국 삭제되는 것입니다. 

일반인에 의해 설치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을 위해서 개발을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스스로 애플리케이션 스스로 가치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계속 사용할 수밖에 없는 Benefit을 주지 않으면 삭제됩니다.

 

 

좋은 애플리케이션의 특성 "장소성"과 "즉시성"

장소성의 단적인 예로 나이키를 들 수 있으며 판매제품 중 하나인 운동화를 생각해 보면 장소적인 측면에서 Benefit을 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개발로 운동 거리, 소비 열량, 운동 코스 저장 및 공유가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즉시성은 급하거나 이동 중인 경우 또는 검색을 정확히 할 수 없는 상황에 즉각적으로 알고자 하는 정보 제공측면에서 음성 service 또는 사진만 찍었을 때 알고자 하는 모든 정보가 한 번에 제공되는 service 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