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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스페셜

온라인 비디오 마케팅의 이해

온라인 비디오 마케팅의 이해

 

온라인상에 비디오 형태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으로 유튜브가 대표적입니다. 

 

온라인 비디오 마케팅

인터넷에서 만들어진 콘텐츠의 소비 형태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 텍스트가 가득 찬 형태, 긴 시간을 요구하는 콘텐츠는 좋아하지 않고 플레이만 하면 읽을 필요 없이 볼 수 있는 형태의 콘텐츠를 좋아합니다. 

스낵 컬처 (Snack Culture) 란 스낵처럼 짧은 시간 동안 간편하게 즐기는 문화란 의미로 이에 가장 적합한 형태는 동영상 형태의 콘텐츠이기 때문에 선호합니다. "유튜브"는 온라인 비디오 마케팅의 플랫폼이며 시청자와 제작자가 동일하고 시청자가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도록 유도합니다.

온라인 비디오 마케팅의 2가지 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상에서 크리에이터가 어떻게 탄생하고 있는지?

2. 크리에이터를 이용하기 위해 기업들은 어떤 전략을 수립하는지? 

실제 유튜브 플랫폼을 이용해 유명해진 일반사람이 많으며 기업들은 유명한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광고에 대한 비용을 지불합니다. 

MCN (Multi Channel Network)으로 끊임없이 동영상을 올리는 크리에이터들의 중간다리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연예인과 엔터테인먼트사의 중간다리 역할을 하듯 일반 크리에이터와 유튜브의 중간다리 역할입니다.

수많은 유명한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관리하고 방송장비 대요 또는 로드매니저를 제공합니다. 기업입장에서는 일반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고 (광고제작, 콘텐츠제작) 협업전략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성공적인 바이럴 비디오 콘텐츠 개발 전략

바이럴 비디오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 직접 온라인 비디오 형태의 콘텐츠를 만들어 업로드하는 것으로 온라인 비디오 마케팅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인기 있는 바이럴 비디오의 형태

핵심은 짧은 동영상입니다. 온라인 동영상을 소비하는 대표적인 곳이 지하철 또는 버스를 기다리는 시간, 자투리 시간인데 4~5분 동안 동영상을 보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동영상 길이가 길면 중간에 보다가 떠나버립니다. 이렇게 중간에 보다가 떠나게 되면 광고 뒷부분에 제시된 중요한 내용을 놓쳐버리게 되며 동영상 길이를 고려해서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동영상 콘텐츠의 길이는 평균 44초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44초 ~ 1분 30초 정도 동영상을 많이 본다고 합니다. 

 

좋은 Online viral video의 특징

바이럴 비디오 형태의 광고가 인기를 끌기 위해서는 기존 TV 광고와 특성이 달라야 합니다. TV 광고의 경우 특정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서 광고를 볼 때 거부감이 심하지 않지만 온라인 바이럴 비디오의 경우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심하기 때문에 재미, 감동, 가치를 주는 정보가 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재미와 감동을 주기 위해서 최근 유행하는 바이럴 비디오는 광고가 아닌 일반 영상이라는 인식을 줄 수 있도록 일반인을 등장시킵니다. 광고스럽지 않은 자연스러운 스토리로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인기 있는 Online viral video의 특징

동영상 내용이 자연스럽게 제품의 편익과 연결될 수 있도록 제품과 제품의 편익이 자연스럽게 등장하여 스토리 형태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또 콘텐츠를 보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감성을 동요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웃기거나, 울리거나, 놀라게 하거나 Attention을 끌기 위한 Surprising 요소가 필요합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동영상 길이를 고려해서 만든다

2. 일반인을 등장시킨다

3. 스토리 형태로 메시지를 전달한다

4. 동영상 내용이 자연스럽게 제품의 편익과 연결될 수 있도록 한다

5. 감정을 각성시킨다. (웃기거나, 울리거나, 눌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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